현직 교사가 모여서 말하는 ‘코로나 시대의 교육’

교사가 묻고 교사가 답하는 ‘교육의 본질’은 무엇인가

강수현 기자 | 기사입력 2020/08/28 [11:15]

현직 교사가 모여서 말하는 ‘코로나 시대의 교육’

교사가 묻고 교사가 답하는 ‘교육의 본질’은 무엇인가

강수현 기자 | 입력 : 2020/08/28 [11:15]

 

 

대한민국의 2020년 교육계는 그야말로 '망양지탄(亡羊之歎)'이라 할 수 있겠다. 지난 3월부터 본격적으로 퍼지기 시작한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19(코로나19)로 인해 사상 초유의 개학 연기 사태가 벌어졌다. 전국의 모든 유·초·중·고등학교가 동시에 휴업을 결정했으며, 5월이 지난 시점에야 교육부는 온라인 개학을 결정했다.

 

아무도 경험해 본 적 없는 일들이 연속해 벌어짐으로써 교육 당국이나 학교 현장은 수많은 시행착오를 겪었고, 이러한 혼란은 학생들에게도 고스란히 전달되었다.

 

『코로나 시대의 교육』은 실천교육교사모임에 소속된 현장 교사들이 한자리에 모여 코로나19를 통해 드러난 우리나라 교육의 실상을 살펴보고, 우리가 추구해야 할 교육의 목적은 무엇인지 생각해 보는 계기를 마련한 책이다.

 

어떤 상황에서도 교육이 놓치지 말아야 할 것은 바로 학생이다. 이번 코로나19 사태에서 학생은 일방적인 관리의 대상이었을 뿐, 그들의 어려움을 진지하게 고민한 흔적은 보이지 않는다. 공부를 시켜야 한다고만 생각했지, 공부를 해야 하는 학생들의 어려움을 헤아리지 않았다.

 

학생의 변화와 성장을 위해 가장 선행되어야 하고, 가장 오래도록 지속해야 할 것은 관찰과 대화다. 아침에 등교하고 오후에 하교하는 그 모든 순간에 아이들은 상호 작용한다. 그 상호 작용의 과정 매 순간이 인지와 정서의 발달을 촉진하고 서로의 성장을 촉발하는 결정적 순간이 될 수 있다. 학생과 학생 사이, 교사와 학생 사이의 다양한 관계 속에 생겨나는 오해와 갈등은 우정, 용기, 시민성, 리더십, 사랑, 용서, 인간애, 절제, 정의 등과 같은 가치를 경험하게 만든다.

 

세상은 계속 변하고, 변한 세상이 요구하는 능력이나 성향은 달라질 수 있다. 하지만 아무리 세상이 달라져도 ‘사람으로서의 본질’, ‘본질적인 휴머니티’는 바뀌지 않을 것이다. 교육은 먼저 그것을 튼튼하게 지키는 가운데 세상의 변화에 적응하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 교육에는 시대와 장소를 막론하고 오랜 세월 변함없이 이어지는 본질이 있음을 기억해야 할 것이다.

 

우리는 물어야 한다. 어떠한 재난 상황에서도 놓치지 말아야 할 교육의 본질은 무엇인가? 이에 대한 교육 주체의 합의가 이루어지고 있는가? 유연성과 창조성을 갖춘 젊은 ‘평교사’들에게 현장 교육의 자율성과 주도성을 쥐여 줄 준비가 되어 있는가?

 

『코로나 시대의 교육』에는 허심탄회하면서도 냉철하게 주고받는 교사들의 열띤 대화 속에서 교육의 본질을 되새기며 코로나19 이후 대한민국 교육이 나아갈 길을 모색하고 있다.

 

우리는 여태껏 경험해 본 적도, 고려해 본 적도 없는 코로나 시대의 한가운데에 서 있다. 좀처럼 끝이 보이지 않는 코로나19 사태를 경험하면서 우리가 잃은 것은 무엇이며, 그럼에도 값비싼 대가를 치르고 얻은 것은 또 무엇일까?

 

『코로나 시대의 교육』은 코로나19 사태의 시행착오를 토대로 앞으로 닥칠 또 다른 감염병 시대에 대비해 교육의 주체를 바로잡고, 학교와 교육의 역할을 되짚어 봄으로써 앞으로 우리 교육이 나아갈 방향과 목표를 함께 찾아 나가고자 기획된 책이다.

 

이 책 마지막 5장에서는 유·초·중·고·특 현장에 있는 권재원 교사(서울 마장중학교), 김현규 교사(대전 문지중학교), 이은주 교사(세종 새뜸유치원), 이종필 교사(서울 봉천초등학교), 전대원 교사(성남 위례한빛고등학교), 한희정 교사(서울 정릉초등학교)가 생각하는 ‘교육의 본질’에 대해 들어 볼 수 있다.

 

한편, 실천교육교사모임은 현직 교사들이 자발적으로 모여 교육 실천을 나누고 자유롭게 활동하며 함께 성장하는 교사 공동체로, 부당한 간섭과 억압에 맞서 교육의 독립성과 자율성을 지키고, 교사들의 목소리가 교육정책에 반영되도록 힘쓰고 있다.

 

[북라이브=강수현 기자]  

 

 

[도서정보]

도서명: 코로나 시대의 교육

지은이: 실천교육교사모임

출판: 우리학교, 214쪽, 1만3천원

북라이브 /
강수현 기자
ksh@confac.net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 목
내 용
광고
광고
인기기사 목록